"인도주의적 지원에 있어 현재의 열악한 환경을 개선하는 데는 한계"

로버트 무드 노르웨이적십자사 위원장이 김영대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가 면담하는 모습(사진=노동신문)

최근 북한을 방문한 노르웨이적십자사는 북한의 인도주의적 상황을 매우 우려스러운 수준으로 평가했다.

최근 로버트 무드 노르웨이적십자사 위원장과 함께 북한을 방문한 토벤 헨릭센 사무총장은 16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북한의 인도주의적 상황은 매우 우려스러운 수준으로 특히 평안남도 등 평양을 기준으로 북쪽 지역에서 식량과 농기계를 비롯한 일상생활의 모든 것이 부족하다”고 밝혔다.

특히, "북한의 올해 농사가 비교적 잘 된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지역 주민들이 7월말에서 8월 사이 예고된 장마철 홍수를 특히 우려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노르웨이적십자사는 올해 하반기에도 나무 심기와 조기 경보 등을 통해 자연재해를 줄이고 지역사회의 식량생산을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북한 시골지역의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기본적인 의약품과 깨끗한 식수를 제공하는 것도 중점적인 지원사업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한편, 헨릭센 사무총장은 "최근 미북 관계가 개선되고 북한이 국제사회와 외교적으로 더 관여하는 행보를 보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정치적인 환경변화가 대북 인도주의적 지원에 있어 현재의 열악한 환경을 개선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밝혔다.

다만, "이번에 북한을 방문했을때, 북한 주민들이 과거와는 달리 외부소식을 잘 알고 있었고, 한반도 통일과 같은 정치적인 사안에 대한 질문에도 더 열린자세를 보였다"고 덧붙였다.

노르웨이적십자사는 북한 정부의 초청으로 성사된 이번 방북(6.26-6.30)을 통해 노르웨이 적십자사가 지원중인 대북 지원사업 상황을 점검하고 북한 당국과 대북지원을 위한 협력 강화를 논의했다.

아울러 노르웨이적십자사는 "노르웨이 외교부의 지원으로 매년 120만 달러 규모의 대북 인도주의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10-15년 간 이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