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재개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김진향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이사장(사진=지원재단)

김진향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이사장은 13일 “개성공단 전면 중단은 완벽한 정책실패”라며 “공단 재개도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밝혔다.

김 이사장은 이날 오후 예 서울역사인 ‘문화역서울284’ 중앙홀에서 열린 '개성공단과 통일문화적 가치' 심포지엄 기조연설에서 "개성공단은 북측에 대한 시혜가 아닌 한국경제의 활로를 모색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개성공단 가동당시 모습(사진=SPN)

박근혜 정부는 2016년 2월 10일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응해 개성공단 전면 중단을 결정하고 현지 기업들이 모두 철수했다.

김 이사장은 “개성공단의 가치를 ‘평화, 경제, 안보, 통일’ 등 4가지를 들면서 개성공단은 평화번영의 장이자 세계최고의 경쟁력. 군사적 완충장치, 미래 통일의 상징“이라고 강조했다.

또 “노동력과 생산성 등 고품질로 생산관리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으며, 낮은 임금인상율과 이직율, 노동제도, 조세제도, 생산과 짧은 물류 기간으로 경제적으로도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이사장은 "개성공단에서 생산액 1억 원을 창출하는 데 북측에 전달하는 현금(노임, 조세공과금, 사회보험료)은 모두 포함해 단 570만 원"이지만 남측에서 같은 생산액을 창출하려면 15배 수준인 8천300만 원이 소요된다"고 설명했다.

개성공단 가동당시 모습(사진=SPN)

개성공단은 2008년 이전에는 ‘정상적인 공단, 남북공동공단, 안정적 생산과 이윤창출공단, 화해, 신뢰 평화통일의 밑그림을 그리는 공단’이었다고 김 이사장은 평가했다.

그러나 “2008년에서 전면 중단된 2016년까지는 비정산적 공단, 북측공단(북측당국-기업공동), 불안한 미래와 불안한 생산, 대립과 분단이 심화로 가는 공단으로 변질됐다”고 주장했다.

개성공단 전면중단은 안보리 제재로 닫은 것이 아니라는 사실도 강조했다.

김 이사장은 “북한에 대한 제재를 위한 개성공단 전면중단은 완벽한 정책실패이며, 우리기업과 근로자들을 제재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종전선언이 빠르면 빠를수록 좋은 것처럼 개성공단 재개도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