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정보 유출 두려워하고, 이를 근절하지 못해 경계심"

북중 국경지역에 있는 휴대전화 회사(사진=SPN)

북한 당국이 국가안전보위성의 주도로 한 달 전부터 중국 휴대전화에 대한 단속을 강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의 언론매체인 ‘아시아프레스’는 북한 북부 지방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휴대전화를 이용한 한국과 연계된 불법 통화를 뿌리 뽑으라”는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방침에 따라 국가보위성을 총동원해 대대적인 단속에 들어갔다"고 10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밝혔다.

소식통은 "이번 단속에서는 불법 휴대전화를 사용한 사람을 적발했던 과거의 단속에서 나아가 앞으로 사용할 것으로 의심되는 사람까지 조사하고 있으며, 단속이 강화되면서 처벌 수위도 한층 높아졌다"고 말했다.

보위성이 특별한 혐의 없이 의심되는 탈북자 가족과 과거에 중국 휴대전화를 사용했던 사람, 심지어 수입보다 지출이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불법 통화의 자수와 신고 등을 강요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프레스’ 오사카 사무소의 이시마루 지로 대표는 "북한에서 최근 휴대전화 단속은 과거와 달리 매우 강경한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아시아프레스’는 단속에 적발된 주민은 엄격한 조사를 거쳐 한국과 연관돼 있으면 무조건 정치범 수용소에 수감된다고 말했다.

이시마루 대표는 "북한 당국이 내부 정보의 유출을 두려워하고, 오랜 노력에도 이를 근절하지 못한 것에 경계심을 갖는 것 같다"고 풀이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