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거리에 포착된 북한 주민들 모습(사진=평양공동취재단)

(평양공동취재단=조문정 기자) 북측 관계자들이 남북 통일농구 경기대회 취재차 방북한 우리 측 공동 취재단과 만난 자리에서 국내 시장과 물가, 대일 여론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며 다양한 질문을 던졌다.

중국산은 안 쓰고 안 먹는다

북측 관계자들은 “식료품은 물론이고 일반 인민소비제품에서 중국산은 이제 완전히 밀어냈다”고 말했다. 자녀를 키우는 집은 중국산 식자재를 쓴 음식은 먹이지 않고, 중국산 물건도 안전하지 않으니 안 쓴다고 한다. 

북측 관계자들은 “우리(북한) 물건이 좋다는 인식이 이제 다 퍼져 있고, 우리가 만든 게 훨씬 낫기 때문에 중국산을 이제 안 쓴다”며 “중국산은 질이 좋지 않아 인민들이 찾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일본 제품 소비...감정은 나빠도 물건은 사서 쓴다 이 말입니까?

북한 관계자들은 '남한 사람들이 일본제품을 많이 쓰는지', ’일본 제품이 남한 제품보다 비싼지’. ‘일본도 많이 구경하러 가는지’ 등 ‘남한 내 대일 여론이 어떤지’를 궁금해했다.

기자들이 “저가항공들 간 가격경쟁으로 항공권이 서울~부산보다 일본 가는 게 더 쌀 때도 있다”고 설명해주니 흥미를 보였다.

‘일본 제품 선호도와 반일감정’에 대해 질문에 기자들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나 소녀상, 독도 망언 등 역사왜곡 때문에 감정적인 문제는 남아있지만 일본 여행이라든가 일본 제품 소비는 별 영향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자 북측 관계자들은 “아… 감정은 나빠도 물건은 사서 쓴다 이 말입니까?”라며 갸우뚱거리며 재미있다는 듯 웃기도 했다.

소고기 철판구이 요만한 거(스테이크)는 남측에서 얼마입니까?

북측 관계자들은 ‘옥류관 냉면 같은 냉면은 식당에서 얼마에 파는지’, ‘소고기 철판구이 하나는 얼마인지’, ‘달러로 몇 달러쯤 되는지’ 등 남한 음식값과 물가에 대한 질문도 많이 했다.

우리 측 기자들이 “소고기가 들어간 건 비싸서 10달러~15달러 정도는 내야 하고, 냉면은 10달러 정도 내면 먹는다”고 하니 북측 관계자들이 “아니, 그렇게 비쌉니까?”라고 깜짝 놀랐다. 

 농구해서 밥먹고 살수 있습니까?

북측 관계자들은 “남한에서 농구만 해도 밥을 먹고 살수 있냐”, “돈은 얼마나 받느냐” 등을 물어보며 허재 감독의 두 아들에 대해 굉장한 관심을 드러냈다. 

두 아들 중 누가 형이고 동생인지도 잘 알고 있었던 정도였다. 관계자들은 “허재 감독이 아들을 둘이나 데려온 건 (남한) 당국에서 그렇게 승인해줘서 가능한 것이냐”며 남자경기 시작 전 몸 풀고 있는 선수들 살짝 살짝 쳐다보며 계속 물어봤다.

 사회주의기업책임관리제, 포전담당제 다 잘되고 있다

‘사회주의기업책임관리제나 포전담당제가 잘 돼 가고 있냐’는 우리 측 기자의 물음에 북측 관계자는 “자율성과 책임성 강조한 조치”라며 “잘 돼 가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얼마 전 노동신문에 알곡 생산 최고 수확을 했다는 기사가 난 것을 봤느냐”며 “생산성이 많이 좋아졌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또 ‘초과생산량 중 개인 대 국가 소유 비율이 몇 대 몇이냐’는 물음에 “국가 수매분을 뺀 나머지는 개인 소유”라면서 “국가가 돈을 주고 수매하는 것이 국가 수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