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농구단이 평양시내로 들어가는 모습(사진=공동취재단)

북한을 찾는 외국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북한관광을 다녀온 중국인들은 사진촬영 통제는 여전히 엄격하다고 전했다.

최근 4박 5일 일정으로 북한관광을 다녀왔다는 중국 단둥의 한 소식통은 “신의주에서 입국 수속을 마치자마자 (조선)관광안내원은 제일 먼저 관광객들이 소지하고 있는 카메라와 손전화기(스마트폰)를 수거했다”고 RFA에 전했다.

소식통은 “수거한 사진기와 전화기는 관광을 끝내고 중국으로 돌아갈 때까지 안내원이 보관하면서 사진 촬영이 허용되는 곳에서는 카메라를 내주고 다른 장소로 이동할 때는 다시 거두어들이는 일이 수도 없이 반복됐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이런 형편이라서 안내원이 허용하는 지역 이외에서의 사진 촬영은 불가능했으나 평양시내에 들어서자 대부분의 광경을 차창 밖으로 촬영하는 것은 허용했다”고 설명했다.

단둥의 또 다른 소식통은 “사진촬영이 허용되는 곳이라도 동영상 촬영은 금지되며 특히 김 부자(김일성, 김정일) 동상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을 때는 주의해야 할 사항이 많다”면서 “조선(북한)의 관광 안내원이 관광객들에 이런 점들에 대해 되풀이 해서 강조한다”고 밝혔다.

소식통은 또 “만약 이런 규칙에 위반되는 사진이 있으면 안내원이 보고서 사진을 삭제해 버리며 이에 대한 어떠한 항의나 불만제기도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서 “외국관광객에 대한 사진촬영 통제는 여전히 매우 까다롭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