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한러우호의 침선의 밤 행사에 참석한 모습(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각) "한반도에 역사적인 평화의 기회가 열리고 있다"며 "이제 한반도에 전쟁은 다시 없을 것이고, 남북협력이 러시아와의 3각 협력으로 확장될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를 국빈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모스크바의 한 호텔에서 재외국민, 고려인 동포 및 러시아 인사 등 200여명이 참석한 '한러 우호·친선의 밤' 만찬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내일 저는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한반도와 유라시아의 평화·번영을 위한 협력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아홉 달 만에 다시 러시아를 찾았다"며 "한반도에 평화의 문이 열리는 이 뜻깊은 시기에 이뤄져 더욱 의미가 깊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러시아와 한국 인연은 어려움 속에 더욱 굳건해졌다"며 "일제 강점기 때 한국인은 러시아에서 힘을 키우고 국권 회복을 도모했고, 러시아인은 대한민국 독립운동가가 연해주 등 러시아 전역에서 활동할 수 있게 품어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그 후손들이 양국 관계발전을 위해 큰 역할을 하고 계신다"며 "독립유공자 후손들과 재외국민, 고려인 동포들을 이 자리에 함께 모셨는데 유라시아의 평화와 번영의 꿈으로 이곳에 뿌리내린 여러분, 너무나 고맙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 정부는 여러분의 안전과 권익을 지키고 자녀·손자녀가 우리의 언어와 문화를 간직하면서 잘 성장할 수 있게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밝혔다.

오늘 ‘친선의 밤’에는 200여 명의 특별한 분들이 자리를 함께 했다. 

연해주를 비롯해 러시아에서 활동했던 최재형, 이위종, 김만겸, 김경천, 김규면, 구철성 선생 등 독립운동가들의 후손들이 참석했다.

또한 정치, 경제, 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동포들과 세르게이 스테파신 러시아 전 총리, 이고리 바리노프 민족청장, 이고리 레비틴 러시아 대통령 보좌관 등 러시아측 주요 인사들도 함께 했다.

이날 행사의 사회는 고민정 부대변인과 한국 문화와 K팝 애호가이자 모델, 배우인 안젤리나 다닐로바 씨가 함께 호흡을 맞췄다.

문화와 예술의 나라, 러시아에서 열리는 행사답게 다양하고 감동적인 문화공연도 이어졌다. 

러시아의 시각장애인 피아니스트 아쿠라트브 올렉 씨의 연주와 노래로 시작해 소프라노 강혜정 씨와의 합동공연과 피아니스트 김정원 씨의 연주까지 이어져 ‘친선의 밤’은 아름다운 선율로 물들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