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6.15민족공동위원회 공동위원장회의(2013년 7월(사진=통일뉴스)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성사가 기대됐던 6.15민족공동행사가 북측이 답변을 하지 않아 열리지 못하게 됐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6.15남측위)는 남북교류협력법상 방북 7일 전까지 통일부에 방북승인을 신청해야 하지만, 이날 오후까지 북측으로부터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6.15남측위는 지난달 31일 통일부의 대북접촉 승인을 받아 북측에 개성 개최를 타진했지만, 북측은 불가를 통보해 평양 개최안으로 수정해 추진했다.

남측위는 8일 오전까지 내부 추가 논의를 한 뒤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갖고 남북 공동행사와 관련한 공식 입장을 밝힐 계획이었지만, 이날 예정된 기자회견을 9일 오후로 하루 연기했다.

이덕형 통일부 대변인은 7일 6·15 남측위원회가 공동행사를 평양에서 열자는 북측 주장을 수용해 방북신청을 하기로 한 데 대해 "방북 신청이 들어온 뒤 사업의 목적과 남북관계 개선에 미치는 영향, 국제환경 등의 차원에서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북한은 우리 측 민간단체들의 교류 요청을 거부한 가운데 북남관계가 개선되는 것은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을 존중하고 이행할 의지가 있는가 없는가에 있다고 주장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북남선언들을 존중하고 이행해야 한다'는 제목의 논설에서 “보수패당이 단절시켰던 일부 인도적 지원이나 민간교류를 허용한다고 하여 북남관계가 개선된다고 볼 수는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