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당국회담 악수 모습(2015.12.11(사진=통일부)

북한은 우리 측 민간단체들의 교류 요청을 거부한 가운데 북남관계가 개선되는 것은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을 존중하고 이행할 의지가 있는가 없는가에 있다고 주장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북남선언들을 존중하고 이행해야 한다'는 제목의 논설에서 “보수패당이 단절시켰던 일부 인도적 지원이나 민간교류를 허용한다고 하여 북남관계가 개선된다고 볼 수는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신문은 “내외의 커다란 우려를 자아내는 현 북남관계의 파국상태는 괴뢰보수패당이 들고나온 온갖 반공화국 대결조치들을 모두 철회하고 민족의 화해와 통일에 대한 옳바른 자세와 입장을 가질 때에만 수습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남관계파국의 근원을 해소하고 평화와 통일의 넓은 길을 열어나가기 위한 근본방도는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의 존중과 이행에 있다”고 재차 밝혔다.

신문은 “말로만 북남관계개선을 운운하면서 북남선언들의 이행을 외면하고 다른 것을 추구하는것은 진실로 통일을 바라는 행동이라고 말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과 같은 책임적이고도 중요한 시기에 북남선언들을 무시하고 그 이행에 대해 우유부단한 태도를 취한다면 민심의 지지를 받을수 없으며, 온 겨레의 저주와 규탄을 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우리는 진정으로 북남선언들을 존중하고 그 이행을 위해 나서는 사람이라면 그가 누구이든 손을 잡고 통일의 새 역사를 써나갈 것이지만, 민족의 요구를 거역하며 반통일 행위를 일삼는 자들은 추호도 용납하지 않고 단호히 징벌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북한의 이러한 주장은 남북 민간단체의 교류에 앞서 6.15공동선언과 10.4선언 이행을 촉구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이 5일 유엔(UN)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를 한국이 적극 지지했다는 이유 등을 들어 민간단체의 방역물자 반출에 대한 답변이 없거나 종교단체의 방북을 거부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